본문 바로가기

Baking/etc

건과일 홍차 절임 (Fruits Preserves)

 

​베르가못의 은은함이 돋보이는 건과일 홍차 절임.

 

홍차는 좋아하지 않지만, 유일하게 먹는 것이 있는데 얼그레이가 그렇다.
추운날 베르가못향이 은은하게 도는 얼그레이를 먹는게 왜 그리 좋은지..

오늘은 얼그레이로 시럽을 만들어서 건과일 홍차 절임을 만들어 보았다.
무화과, 살구, 자두 등등의 건과일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홍차 시럽에 몇달간 절여두면 맛있는 파운드케이크를 만들 수 있다.

정홍연 셰프님의 유명한 건과일 홍차 파운드케이크.

나중에 맛있는 케이크를 만들기 위해 미리, 건과일 조림을 만들어 보자.

 


 

[건과일 홍차 절임 만들기]

재료 : 무화과67, 자두 67, 살구67, 설탕70, 물70, 얼그레이티백 1개

(나는 자두를 사용하지 않아 무화과와 살구 각 30g씩 추가했다. )


Recipe.

1. 뜨거운 물에 티백을 넣어 홍차를 우린 후, 설탕을 넣고 시럽을 만든다.

2. 무화과, 자두, 살구를 1cm크기로 잘라둔다.

3. 홍차시럽을 붓고 밀폐용기에 2주~1달 보관한다.

 


 

​건 무화과, 건살구를 1cm정도의 크기로 잘게 썰어준다.

무화과의 씹히는 맛이 좋아서 나는 반은 잘게, 반은 조금 크게 썰어 보았다.

 

​건과일이 준비 되면,
이제 홍차 시럽을 만든다.

 

​레시피의 물의 양이 난 좀 적은 것 같아서 물 약 200ml에 티백을 3개 담그고 설탕 200그람을 넣어 시럽을 만들었다.

뜨겁게 끓인 물에 시럽을 넣어 먼저 차를 우려내 주고,
우려낸 물에 설탕을 섞어준다. 설탕의 양이 많아서 녹지 않으니, 이 과정은 끓이면서 해주면 좋다.
오래 끓여 끈적한 농도로 만들 필요는 없고, 설탕이 어느 정도 녹은 정도면 불을 꺼준다.

 

 

​홍차 시럽이 어느정도 식으면
미리 소독해둔 유리 그릇에 건과일을 담고, 시럽을 부어주면 끝.

그릇을 소독하는 방법은, 팔팔 끓는물에 그릇을 엎어서 넣어 약 5분정도 더 끓여준 후 꺼내서
물기가 없도록 잘 말려주면 된다.

완전 간단하다 ㅎㅎ

 

​완성된 건과일 홍차 절임.

뚜껑을 잘 덮고 밀폐해서 냉장실에서 최소 2주에서 1달간 숙성시킨다.


 

예전에 2주간 숙성시킨 후 파운드케이크로 만들어서 먹은 적이 있었는데, 정말 너무 풍미좋은 케이크가 완성되었다.

완소 레시피인 듯.

한달이상 보관하면 더욱 풍미가 좋아진다고 하는데,
한달 뒤면 벌써 내년이네 ㅎㅎ

아주 맛좋은 케이크를 구워 보아야 겠다.

 

 

'Baking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트밀 그래놀라 (Granola)  (1) 2016.01.26
쿠키선물  (0) 2015.08.08
그래놀라 (Granola)  (3) 2015.08.04
쿠키박스 (Cookie Box)  (0) 2015.05.23
쿠키공장 (Cookie Factory)  (0) 2015.05.23